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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내용은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책을 참고하여 작성된 개인적인 용도의 요약본입니다.
Ⅰ소프트웨어 설계
Ⅱ 소프트웨어 개발
Ⅲ 데이터베이스 구축
Ⅳ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Ⅴ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Chapter 01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활용
1.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선정
2.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테일러링
Chapter 02 IT 프로젝트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Chapter 03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Chapter 04 시스템 보안 구축
1.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선정
1) 애자일 방법론
(1) 애자일 방법론의 개념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의 하나로서 개발과 함께 즉시 피드백을 받아서 유동적으로 개발하는 방법
(2) 애자일 방법론 특징
- 프로텍트의 요구사항은 기능 중심으로 정의한다.
- 절차와 도구보다 개인과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 작업 계획은 짧게 세워 요구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가 잘 실행되는 데 가치를 둔다.
- 고객과의 피드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3) 애자일 선언문
- 개인과 상호작용
- 변화에 대응
- 동작하는 소프트웨어
- 고객과 협력
(4) 애자일 방법론 유형
- XP: 의사소통 개선과 즉작적 피드백으로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론
- 스크럼: 매일 정해진 시간, 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을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 방법론
- 린(Lean): 도요타의 린 시스템 품질기법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해서 낭비 요소를 제거하여 품질을 향상시킨 방법론
(5) XP(eXtreme Programming)
- 1~3주의 반복(Iteration) 개발주기, 5가지 가치(용기, 단순성, 의사소통, 피드백, 존중)와 12개의 실천 항목이 존재
- 짝 프로그래밍(Pair Programming): 개발자 둘이서 짝으로 코딩하는 원리
- 공동 코드 소유(Collective Ownership): 시스템에 있는 코드는 누구든지 언제라도 수정 가능하다는 원리
- 지속적인 통합(CI, Continuous Integration): 매일 여러번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고 빌드해야한다는 원리
- 계획 세우기: 고객이 요구하는 비즈니스 가치, 개발자가 필요한 것을 정의하고 어떤 부분에서 지연될 수 있는지를 알려주어야 한다는 원리
- 작은 릴리즈: 작은 시스템을 먼저 만들고, 짧은 단위로 업데이트한다는 원리
- 메타포어(Metaphor): 공통적인 이름 체계, 시스템 서술서를 통해 고객-개발자간 의사소통 원활하게 한다는 원리
- 간단한 디자인(Simple Disign): 현재 요구사항에 적합한 가장 단순한 시스템을 설계한다는 원리
- 테스트 기반 개발(TDD, Test Driven Development): 테스트를 먼저 수행하고 이 테스트를 통과하도록 실제 프로그램의 코드를 작성한다는 원리
- Refactoring : 기능을 바꾸지 않으면서 중복제거, 단순화 등을 위해 시스템 재구성한다는 원리
- 40시간 작업: 개발자가 피곤으로 인해 실수하지 않도록 일주일에 40시간 이상을 일하지 말아야 한다는 원리
- 고객 상주(On Site Customer): 개발자들의 질문에 즉각 대답해 줄 수 있는 고객을 프로젝트에 풀타임으로 상주시켜야 한다는 원리
- 코드 표준: 효과적인 공동 작업을 위해서는 모든 코드에 대한 코딩 표준을 정의해야 한다는 원리
(6) 스크럼(SCRUM)
- 백로그: 요구사항
- 스프린트: 반복기간=Iteration
- 스크럼 미팅: 데일리 미팅
- 스크럼 마스터: 프로젝트 리더
- 스프린트 회고: 스프린트가 끝난 뒤 회고하며 개선점 등을 확인 및 기록
- 번다운 차트: 남아있는 일을 그래픽적으로 표현한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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