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JAVA_정리 노트

[ 정보처리기사 ] 개발환경 구축

by XoX 2021. 6. 7.
728x90

 

해당내용은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책을 참고하여 작성된 개인적인 용도의 요약본입니다.

 

Ⅰ소프트웨어 설계

Ⅱ 소프트웨어 개발

Ⅲ 데이터베이스 구축

Ⅳ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Chapter 01 서버프로그램 구현

        1. 개발환경 구축

        2. 공통 모듈 구현

        3. 서버 프로그램 구현

        4. 배치 프로그램 구현

    Chapter 02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Chapter 03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Ⅴ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1. 개발환경 구축

 

    1) 개발환경 구축

        (1) 개발환경 구축의 개념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의 '편의성'과 '성능 향상'을 위해 HW&SW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과정

        (2) 개발환경 구축 도구의 분류

            - 드 도구: 의존성 관리를 지원하며 빌드 및 배포를 수행하는 도구

            - 현 도구: 코드의 작성과 디버깅, 수정 등과 같은 작업 시 사용되는 도구

            - 스트 도구: 코드의 기능 검증과 전체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

            - 상관리 도구: 개발자들이 작성한 코드와 리소스 등 산출물에 대한 버전 관리를 위한 도구

 

            ※ 형상관리

              ⓐ 형상 : 형상 관리 대상을 찾는 활동이며 이를 추적하기 위해 ID와 관리 번호가 부여

              ⓑ 형상 : 버전 관리를 위해 형상통제위원회를 열어 통제를 지원하며 베이스 라인(기준점)관리&통제

              ⓒ 형상 : 베이스라인의 무결성 평가

              ⓓ 형상 : 형상 및 변경관리에 대한 각종 수행 결과를 형상결과 보고서로 작성

            ※ 형상관리 도구의 유형

              유폴더 방식(RCS, SCCS) / 라이언트-서버 방식(CVS, SVN) / 산 저장소 방식(Git)

 

        (3) 개발환경 구성요소

            - 하드웨어 개발환경

                ⓐ 서버 하드웨어 개발환경

                웹서버: 웹 브라우저의 요청을 받아 HTTP를 통해 HTML문서나 오브젝트 같은 정적파일 처리하여 전송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WAS): 사용자에게 동적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해 데이터 처리하거나 인터페이스 역할

                데이터베이스 서버: 데이터 베이스와 이를 관리하는 DBMS를 운영하는 서버

                파일 서버: 파일 저장 하드웨어로 물리 저장 장치를 활용한 서버

                ⓑ 클라이언트 하드웨어 개발환경(서버 개발환경에서 제공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UI 제공)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설치를 통해 사용자와 커뮤케이션하는 프로그램 

                웹 브라우저: 웹 형태로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앱: 모바일 디바이스에 설치되어 활용되는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웹: 웹 브라우저와 동일한 형태로 모바일 상 웹 브라우저를 통해 서비스 제공

            - 소프트웨어 개발환경

                ⓐ 운영체제: 서버의 하드웨어를 사용자 관점에서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SW 

                ⓑ 미들웨어: 컴퓨터와 컴퓨터 간의 연결을 쉽고 안전하게 하도록 관리를 돕는 SW

                ⓒ DBMS: 사용자와 DB사이에서 DB를 관리하도록 돕는 SW

        (4) 개발환경 구축 절차

            통합 개발 환경 설치 / 형상 관리 도구 설치 / 빌드 도구 설치

 

    2) 서버 개발 프레임워크

        (1) 프레임워크 개념

            설계와 구현을 재사용이 가능하게끔 일련의 협업화된 형태로 클래스들을 제공하는 틀

        (2) 프레임워크 특징

            모듈화 / 재사용성 / 확장성 / 제어의 역행(IoC)

        (3)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개발환경 / 실행환경 / 운영환경 / 관리환경

        (4) 프레임워크의 사례 -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728x90
반응형

'IT관련 > JAVA_정리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정보처리기사 ] 서버 프로그램 구현  (0) 2021.06.09
[ 정보처리기사 ] 공통 모듈 구현  (0) 2021.06.09
[공책정리] 2020-06-07  (0) 2020.06.07
[공책정리] 2020-06-06  (0) 2020.06.06
[공책정리] 2020-06-05  (0) 2020.06.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