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소프트웨어 설계
Ⅱ 소프트웨어 개발
Ⅲ 데이터베이스 구축
Ⅳ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Chapter 01 서버프로그램 구현
Chapter 02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1. 기본문법 활용
2. 언어특성 활용
3. 라이브러리 활용
Chapter 03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Ⅴ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1. 기본문법 활용
1) 데이터 타입
(1) 데이터 타입의 개념
: 2진수 데이터를 다양한 형태로 사용하기 위해 실수형, 정수형 같이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식별하기 위해 존재
(2) 데이터 타입의 유형
Boolean Type / Char Type / String Type / Int Type / Float Type
2) 변수
(1) 변수의 개념
: 저장하고자 하는 어떠한 값이 있을 때, 그 값을 주기억장치에 기억하기 위한 공간
(2) 변수 설정 규칙
- 사용 가능 문자: 영문 대/소문자와 숫자, 밑줄(_), 달러($) 사용 가능
- 변수 사용 규칙: 첫자리에 숫자 사용 불가능, 변수 이름 중간에 공백 불허
- 변수 의미 부여: 데이터값의 의미 또는 역할을 표현, 이미 사용되는 예약어는 사용불가
3) 배열
(1) 배열 개념
: 같은 타입의 변수들로 이뤄진 집합
(2) C, C++ 배열 선언
- 초깃값 無: 타입 배열명[배열 수] e.g. int a[5];
- 초깃값 有: 타입 배열명[배열 수]= {초깃값} e.g. int b[5]={1,2};
(3) 자바 배열 선언
- 초깃값 無: ①타입 []배열명 = new 타입[배열 수]; e.g. int []array= new int[3];
②타입 배열명[]=new 타입[배열수]; e.g. int array[]= new int[3];
- 초깃값 有: 타입 []배열명={초깃값}; e.g. int []array={1,2};
※ 포인터 : 변수의 주솟값을 저장하는 공간
'int*'는 정수만 가리키는 포인터라는 의미
'int*b=&a;'는 b라는 이름의 정수를 가리키는 포인터 변수를 생성하여 그 안에 a의 주솟값을 저장한다는 걸 표기
4) 연산자
(1) 산술 연산자 : +, _ ,* , /, &(나머지의 값)
(2) 시프트 연산자: 》, 《
(3) 관계 연산자: >, <, >=, <=, ==, !=
(4) 논리 연산자: &&, ∥, !
(5) 비트 연산자: &, |, ^, ~
(6) 대입 연산자: =, +=, -=, *=, /=, %=
(7) 증감 연산자: ++x, x++, --x, x--
(8) 삼항 연산자: ? a : b
5) 명령문
(1) 명령문 개념
: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문장으로 지시사항을 처리하는 단위
(2) 명령문의 분류
- 조건문: ① if문(조건의 참/거짓에 따라 실행 경로를 달리하는 명령문)
② case/switch문(여러 경로 중의 하나를 선택하는 명령문)
- 반복문: 조건이 만족할 때까지 특정 부분을 실행하도록 하는 명령문 e.g. while문, for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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