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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관련/JAVA_정리 노트

[ 정보처리기사 ] 라이브러리 활용

by XoX 2021.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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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내용은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책을 참고하여 작성된 개인적인 용도의 요약본입니다.

 

Ⅰ소프트웨어 설계

Ⅱ 소프트웨어 개발

Ⅲ 데이터베이스 구축

Ⅳ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Chapter 01 서버프로그램 구현

    Chapter 02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1. 기본문법 활용

        2. 언어특성 활용

        3. 라이브러리 활용

    Chapter 03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Ⅴ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3. 라이브러리 활용

 

    1) 라이브러리

        (1) 라이브러리 개념

            : 효율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필요할 때 찾아서 쓸 수 있도록 모듈화되어 제공하는 프로그램

       ※ 라이브러리 = 모듈(전역변수, 함수 등을 모아둔 파일) + 패키지(모듈을 디렉토리 형식으로 구조화한 라이브러리)

        (2) 라이브러리의 구성

            움말 / 치 파일 / 플코드

        (3) 라이브러리의 종류

            - 표준 라이브러리: 프로그래밍 언어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라이브러리, 여러가지 모듈과 패키지를 가짐.

            - 외부 라이브러리: 표준 라이브러리와 달리 별도 파일을 설치필요, 누구나 개발하여 설치 가능

        (4) 표준 라이브러리 상세

            - 문자열 연산 기능: e.g. strcmp, strcpy, strlen

            - 문자열 탐색/치환 기능: e.g. strstr

            - 수치 계산 기능: e.g. sqrt

            - 난수 생성 기능: 난수를 다루는 작업에 사용 e.g. rand()

            - 파일 경로 조작 기능: fopen

            - 디렉터리 생성 기능

            - 로그 출력 기능

 

 

    2) 데이터 입출력

        (1) 데이터 입출력 개념

            : 프로그램에 데이터가 입력/출력 하기 위한 기법 

        (2) 데이터 입출력 구성

            - 표준 입력

            - 표준 출력

            - 표준 오류

 

 

    3) 예외처리

        (1) 예외 처리 개념

            : 오류가 발생 시 오류를 그대로 실행시키지 않고 오류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래밍 기법

        (2) 예외 처리 구성

            - throw: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될 수 없는 상황일 때 예외를 던지거나 강제로 예외를 발생시킬 때 사용

            - try: 예외가 발생할만한 코드 블록을 지정, 괄호 안에 예외 처리 대상 코드를 작성, 예외 발생시 throw 실행

            - catch: try 안에서 throw한 예외 객체에 대한 처리, catch 블록을 예외 핸들러라고도 부른다.

        (3) 예외 처림 사용 예시

            

 

 

    4) 프로토타입

        (1) 프로토타입 개념

            : 속성과 메서드를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나 빈 객체에 추가하는 작업을 덜 수 있는 프로그래밍 스타일

        (2) 프로토타입 구성

            - 복제

            - 객체 생성

            - 마스터 객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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