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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내용은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책을 참고하여 작성된 개인적인 용도의 요약본입니다.
Ⅰ소프트웨어 설계
Chapter 01 요구사항 확인
Chapter 02 화면설계
Chapter 03 애플리케이션 설계
1. 공통 모듈 설계
2. 객체지향 설계
Chapter 04 인터페이스 설계
Ⅱ 소프트웨어 개발
Ⅲ 데이터베이스 구축
Ⅳ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Ⅴ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1. 공통 모듈 설계
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개념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2)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유형
- 계층화 패턴(Layered Pattern)
- 시스템을 계층(Layer)으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패턴 - 각 하위 모듈들은 특정한 수준의 추상화를 제공하고, 각 계층은 다음 상위 계층에 서비스를 제공 - 계층화 패턴은 서로 마주 보는 두 개의 계층 사이에서만 상호 작용이 이루어짐 |
-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 하나의 서버와 다수의 클라이언트로 구성된 패턴 - 사용자가 클라이언트를 통해서 서버에 서비스를 요청하면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 제공 - 서버는 계속 클라이언트로부터 요청을 대기 |
- 파이프-필터 패턴
- 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패턴 - 서브 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고, 경과를 다음 서브 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은 반복 - 필터 컴포넌트는 재사용성이 좋고, 추가가 쉽기 때문에 확장이 용이 |
- 브로커 패턴
- 분리된 컴포넌트들로 이루어진 분산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이 컴포넌트들은 원격 서비스 실행을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패턴 - 컴포넌트 간의 통신을 조정하는 역할 수행 - 서버는 자신의 기능들(서비스 및 특성)을 브로커에게 넘겨주며(publich) 클라이언트가 브로커에게 서비스를 요청하면 브로커는 클라이언트를 자신의 레지스트리에 있는 적합한 서비스로 리다이렉션 함. |
- 모델-뷰-컨트롤러 패턴
- 대화형 애플리케이션을 모델, 뷰, 컨트롤 뷰 3개의 서브 시스템으로 구조하는 패턴 - 각 부분이 별도의 컴포넌트로 분리되어 있어서 서로 영향을 받지 않고 개발 작업 수행 가능 - 컴포넌트를 분리하여 코드의 효율적인 재사용을 가능하게 하고, 여러 개의 뷰가 있어야 하는 대화형 애플리케이션 구축에 적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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